대한모발학회 회장 김문범

안녕하십니까?

다채로운 꽃들이 만개하고 5월의 아카시아 향이 기다려지는 아름다운 봄날입니다. 이런 멋진 계절과 달리 지금 우리는 쓰디쓰고 험난한, 의료의 암울한 현실 한 가운데에 서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를 슬기롭고 현명하고 하지만 반드시 정의롭게 해결해야 하고 그러기를 기대해 봅니다. 힘든 시절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우리의 학문과 교육, 연구의 교류는 놓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진료와 연구에 힘쓰시는 선생님들께 존경을 담아 인사드립니다.

이번 대한모발학회 학술대회는 뜻깊은 제 20차 학술대회로, 모발학의 기초와 다양한 임상분야를 아우르는 내용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작년에 이어 이번 학술대회도 많은 해외연자들이 직접 참석하여 더욱 활발한 학술대회의 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호주 Queensland 대학의 Kiarash Khosrotehrani 교수가 “Understanding hair regeneration and its potential implementation in the clinic”라는 주제로 모발 재생에 대한 강연을, 또한 너무나 저명하신 Maria Hordinsky 교수께서 “What’s possible – Are the patients with alopecia areata getting the most appropriate treatment for their condition?”라는 주제로 원형탈모 전반에 대한 강연을 해 주십니다. 그리고 최근 안드로겐성탈모 치료제로 허가를 받은 topical finasteride에 대한 내용으로 Ramon Grimalt 교수의 강의도 준비되어, 뜨거운 토론과 배움의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몇 해전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와 일본 모발학회 교류의 일환으로 일본 연자 두분께서 참석하시어 의미 있는 강의를 해 주실 예정입니다. 이번 학술대회 역시 자유연제 발표 시간이 있습니다. 자유 연제 구연과 포스터를 통하여 지난 한 해 동안 회원 여러분들의 진료 경험과 연구결과를 발표하시어 많은 의견과 정보를 교류하시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이번 학술대회를 준비하는데 많은 수고를 한 대한모발학회 학술이사/간사를 포함한 상임이사진과 언제나 응원하여 주시는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바쁘신 와중에 참여해주시는 연자와 좌장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4년 4월
대한모발학회 회장
김 문 범